[ Marketting Channel / Method ]
. 스토어 : 앱스토어, 구글플레이, T스토어..
. 뉴 커머 : 카톡, 라인등 앱 게임 성공의 필수요소로 최근에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 어플리케이션 : CPI 방식으로 애드라떼, 앱팡이 있습니다. 단기간에 앱 순위를 올리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앱 마케팅 방식입니다.
. 온라인 서비스에 광고
. 모바일앱이나 웹페이지 등에 광고
. 앱스토어에 광고
. 검색 광고
. Twitter나 Facebook 등을 활용한 프로모션
. 유료 리뷰
. 파워 블로거 활용
. 가격 할인 프로모션
. 순위를 올리는 앱 마케팅 “보상형 마케팅”
. 알짜 사용자 확보를 위한 앱 마케팅 “무보상형 마케팅”
. For KaKao 앱으로 런칭
. 커뮤니티 개설(블로그/SNS)
. 맛보기 리뷰제작/홍보(커뮤니티)
. 티저 영상 공개
. 서포터즈 모집(이벤트)
. 스토어 등록관리(아이콘, 앱 이름, 앱 소개글, 태그 중요)
. 이벤트 진행
. 영상 및 리뷰 홍보(사람들은 시각적인 것에 예민, 정성들여 리뷰를 만들어서 커뮤니티에 뿌린다.)
. 철저한 고객대응 & 업데이트(버그잡기, 피드백, 업데이트 너무 자주x) => 운영이 가장 중요함
. 카카오 플러스 친구
. CPI 마케팅(애드라떼, 앱팡...)
. 바이럴 마케팅
. 스토어 리뷰관리
. 보도자료 배포
. CPC, CPM 마케팅은 추천하지 않음
. 검색 광고 마케팅, 모바일 웹 / 앱 을 만들면 웹에서도 검색되고 앱 에서도 검색 된다
. 웹 검색의 경우 App을 3개까지 노출시켜 주는데, 3개 이하로 노출된 검색키워드를 발굴해서 앱을 등록하면 항상 3번째 바로 노출이된다
[ Marketting Strategy ]
. 실행 목적을 분명하게 잡고 가야, 실행 후 관리도 분명해 진다. => 전략을 명확하게 하고 진행
‘ 다운로드 수 or 가입자 수 or 진성 user 수 중 선택
[ Positioning ]
. 고객 머릿속에 박힐 한마디
‘ 어떤 자료도 남지 않는 비밀 Talk
[ Target ]
. 필요한 곳에 던져서 이용되게 끔 하는 것이 최고의 마케팅
. 상품 기획 단계에서 Target 시장에 집중해서 전략을 세워야 한다
‘ 랭키닷컴의 자료가 이야기 해주는 것은 사용자들이 카테고리별로 한두개의 익숙한 앱만 사용
. 사용자 행태 분석은 필수
. Trend : 소비자들은 무엇에 관심이 있는가? : 시대적인 공감대
[ Price ]
. 소비자들이 컨텐츠에 얼마를 쓰는가?
‘ 현실적인 가격
‘ 시장 규모
. BM(수익 모델) : 이 앱은 어떻게 소비자들의 결제를 유도하는가?
‘ Paid or Free : 유료어플 or 무료어플(+광고)
‘ IAP유형 (in app purchase) : 어플은 무료로 배포하고 어플내에서 결제를 유도
[ competition ]
. 경쟁자들은 무엇을 어떻게 하고 있나?
‘ 소비자 반응
‘ 적들의 마케팅 전략
[ Product ]
. 오프라인 연계 마케팅 : 앱 성향과 관계된 오프라인 장소(특정 가게나 특정 위치)에서 쿠폰 등 오프라인 마케팅 진행
. Concept : 이 앱은 소비자들에게 어떤 매력이 있는가?
‘ 특성 파악
‘ 장점, 단점 정리
. UI/UX Design : 이 앱은 사용하기 얼마나 편리한가?
‘ UI/UX 평가
‘ 디자인 설정
[ 앱 성공을 위한 필수 요소 ]
. 마케팅 전에 사용자 행태분석은 필수다
. 분석결과를 반영한 후에 마케팅을 준비하자
. 마케팅의 결과 분석도 필수다
. 카테고리 상위 순위를 노려라
. 앱 콘텐츠를 검색에 최적화하라
.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을 나누어라
. 다른 곳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가치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라
. 앱 리뷰를 요청하라
. 나만의 홍보물을 만들어라
. 앱 론칭 파티를 기획하라
. 앱 론칭 시 제휴 마케팅을 활용하라
. 사용자가 SNS 친구들에게 자발적으로 홍보하게 하라
. 앱 피드백을 꼼꼼하게 살펴라
. 앱을 버전업 시켜라
. 앱 공식 홈페이지를 론칭하라
. 앱 공식 블로그를 만들어 소개하라
. 앱 공식 SNS 계정을 만들어라
. 유투브에 프로모션 영상을 올려라
. QR코드로 홍보한다
. 앱 프리젠테이션을 슬라이드쉐어에 올려라
. 온라인 커뮤니티의 일원이 되어라
. 링크드인에서 타겟 고객을 찾아라
. 문답 사이트에서 궁금증을 풀어줘라
. 온라인 문서들에 앱 링크를 포함한다.
. 모바일 광고를 활용하라
. 이벤트를 기획하라
. 문자 홍보, SMS 캠페인을 할 때 반드시 링크를 넣어라
. 확실한 것 하나를 강조하라
. 핵심 기능을 잘 이용하라
. 접근에 장애가 되지 않게 하라 : 사용자가 '접근' 때문에 제한을 받는 앱은 만들지 마라
. 직관적인 디자인 : 설명을 따로 듣지 않아도 사용자가 앱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척 보면 알 수 있도록 쉽고 단순하면서도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라
. 바이러스 효과를 노려라 : 앱이 사용자에서 사용자로 바이러스처럼 퍼져나갈 수 있도록 하라
. 소셜 네트워크와 연결하라 : 사람들로 하여금 앱을 사용하게 만드는 데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소셜 도구들을 적극 활용하라
. 지속적으로 흥미를 끌게 하라
. 여러 디바이스에서 서비스 가능하게 하라
. 앱스토어와 카테고리를 잘 선택하라 : 어떤 스토어의 어떤 항목 내 앱을 올릴지 현명하게 선택하라
. 마케팅 계획을 세워라 : 앱을 개발할 때부터 어떻게 마케팅하고 유통할 것인지를 함께 생각하고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라
[ 기타 ]
. 안드로이드 생태계 구조를 이해하고 모바일에 최적화된 마케팅 실행 전략 수립
. 모바일 앱에 적용 가능한 수익 실현 방안의 이해와 적용
. 상위차트 진출을 위한 ASO 기법 이해 및 적용
. 마켓에서 효과적으로 노출되는 기법 이해 및 적용
. 페이스북, 제품 웹사이트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통합 마케팅 전략 수립하기
. 성과측정을 위한 KPI체계와 구글애널리틱스를 활용한 앱 분석법 이해하기
. 분석 결과를 통해 서비스 운영에 반영하는 프레임워크 활용법 이해하기
. 모바일 앱 마켓 리서치는 어떻게?
. 앱 출시일에 맞춘 마케팅 전략 수립방법과 실전 가이드
. 앱으로 돈 버는 방법?
. 모바일 앱 수익성의 모든것
. 앱스토어 상위랭킹에 오르기 위한 실전 마케팅 방안
. 앱스토어 최적화 (ASO)
. 외부 마케팅 툴을 활용해 효과 높이기 :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 모바일 앱 성과분석
. 구글애널리틱스 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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