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 파악

Marketting 2014. 12. 5. 13:17 Posted by mine4sw

_ 고객 기반의 정확한 이해 

  . 시장 세분화 (Market segmentation) : 기존의 시장을 작은 부분 시장들로 쪼개서 생각한다. 그리고 그중에서 여러분이 개발한 앱을 소비할 가능성이 높은, 새로운 틈새시장을 발견한다.

  . 목표 시장의 선정 (targeted marketing) : 앱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 집단을 인지하고, 마케팅 노력을 이 사용자 집단에 집중함으로써 효율적인 마케팅을 집행하고 충성도 높은 사용자 집단을 확보한다.


_ 시장 세분화 : 유사한 구매행동을 보이는 잠재적 고객 집단을 찾아내는 과정으로서, 이를 통해 누구에게 앱을 팔아야 할지, 어떤 종류의 간결한 메시지를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을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 인구통계 : 연령, 성별, 수입, 교육 수준, 인종, 결혼 여부, 가족 규모, 지리적 위치, 직업 등

  . 라이프스타일 : 취미, 엔터테인먼트, 휴가, 여가 시간을 보내는 방법 등

  . 신념과 가치 체계 : 종교, 정치, 국가, 문화적 신념과 가치 등

  . 인생 무대 : 유년기, 10대,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 등


_ 세분 시장을 제대로 선택하기 : 적절히 선택된 세분 시장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 시장의 규모와 고객 기반을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

  . 계적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판매량 예측이 가능하다.


- 추가 고민 사항

  . 경쟁자에게 목표 고객을 빼앗길 가능성

  . 구매자 관점에서 경쟁 앱과의 유사 수준

  . 신규 경쟁자의 시장 진입 속도


_ 목표 시장의 선정 : 반짝 스타 (one-hit wonder)가 되지 말자, 긴 안목으로 내다보고 세분 시장을 알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자. 노력을 베푼 만큼 보답이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