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웹에서 사용자의 사용성을 분석하는데 사용자의 시선 방향을 고려했다면(Eye Tracking)
모바일에서는 사용자의 동작에 따라 화면이 어떻게 반응하는지가 사용자 경험(UX)를 좌우한다.
1. 모바일 환경과 PC 환경의 차이
. 하드웨어 구성과의 연관성
. 기기가 지닌 센서를 적용
. 사용자와 상호작용
. 휴대성 극대화
. 사용자와 24시간을 함께하는 밀접성
. 모바일 전용 운영체제(안드로이드, IOS) 탑재
. 터치와 제스처, 오디오를 이용한 입력
2. 모바일 UX 프로세스
. 사업 기획 아이디어 발상
. 시장과 사용자 분석
. 정보구조(IA) 설계
. 모바일 UI 디자인: 스토리보드 작성과 UI 설계
. 비주얼 디자인
. 사용성 테스트
3. 노키아의 모바일 앱 디자인 프로세스
. 아이디어 단계
. 디자인 리서치
. 콘셉트 디자인
. 인터랙션 디자인
. 비주얼 디자인
. 모션 디자인
. 디자인 최적화
. 사용성 테스트
4. 사용자 분석
. 사용자 요구 파악: 모든 경우의 수 고려
. 사용 환경과 맥락의 이해: 사용자 접근성이 좋은 UI 설계 -> 좋은 UX
. 문제점 발견: 가이드라인, 칼라
. 트렌드와 현황 파악
5. 사용자 분석 프로세스
. 조사 대상 선정: 대표적인 표본 서정/ 이해 당사자 / 핵심 타겟층 세분화
. 조사 정보 수집: 인터뷰, 다이어리 분석, 인터넷, 통계자료, SNS
. 조사 결과 분석: 통계에 근거 객관적으로
6. 사용자 분석 방법
. 콘셉트 테스트: FGI, 전문가 인터뷰, 다이어리 분석
- 디자인 및 서비스의 콘셉트를 파악하기 위한 테스트, 사용자들이 얼마나 제작자의 아이디어나 디자인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
. 기능 테스트: QA,FGI, 전문가 인터뷰
- 접근의 편리성과 사용자 반응 등을 점검, 일반적으로 제품 개발 이후에 진행, 간단히 기능 위주로 제작된 프로토타입으로 테스트
. 사용성 테스트: FGI, 길거리 인터뷰, 페르소나
- UX개념과 가장 일치하는 테스트, 일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해당 서비스나 앱, 소프트웨어의 편리성, 효용성을 테스트
. 고객 세분화: Survey, 페르소나, 다이어리 분석 등 관찰법
- 모바일에서의 고객은 특정 취향이나 업무, 관심사 등을 기준으로 세분화
(1) 인터뷰: 사용자의 요구 사항에 대해 직접적으로 알 수있는 가장 넓은 범위의 테스트 방식
. 제품 선호도가 아닌 행동과 사고 방식 중심의 대화
. 육하원칙에 의한 자유 응답 질문만 사용
. 인터뷰 대상자를 고려한 단어나 어구 선택
. 대화의 흐름을 따를 것
. 인터뷰 도구에 대해 언급하지 말 것
. 직접적인 경험에 중점을 둘 것
- 전문가 인터뷰: 개발하고자 하는 모바일 서비스의 타당서오가 적합성 테스트
- 표적집단 면접(FGI, focusing Group interview): 평가단, 가장 많이 사용, 사전질문, 사후질문, 전문적인 UX 연구실, 인터뷰 진행자 필요
(2) 다이어리 분석
. 구경, 탐문
. 노트법, 활영법
(3) 페르소나: 가상의 표본적 사용자를 만들고 가정
. 다양한 페르소나를 통해 모바일 서비스 개발에 적용
(4) 멘탈 모델
. 인간 행위에 기반을 둔 디자인 전략
. 사람들의 행동 동기, 사고 과정, 감성적이고 철학적인 배경을 연구하고 그 패턴을 찾아 하나의 모델로 정리
. 타겟층을 완전히 이해
(4-1) 멘탈 모델의 목적: 수집된 정보를 통해 사용자의 요구사항의 핵심을 찾고 서비스 개선한다.
. 디자인 지침 설정
. 사업 방향의 명확성
. 전략의 연속성
(4-2) 멘탈 모델 방법론
. 사용자와 인터뷰 시행, 행동 패턴에 대한 질문과 서비스 사용 중 긍정적 또는 부정적 견해를 탐구
. 사용자의 인터뷰 내용을 행동 기반으로 그룹화
. 행동 유형을 분석하고 핵심 키워드로 정리
. 멘탈 모델 다이어그램으로 결과를 도출
7. 시장 분석 방법
. 모바일 서비스의 트렌드 분석
. 경쟁사의 성공 및 실패 요인을 분석
. 조사 대상 선정 (ex. Top 50 앱)
. 통계 자료 활용
. 분석 템플릿 작성 (엑셀 활용)
: 차별화 포인트와 핵심 역량 집중 분석
: 안정성, 기능성, 사업성 등에 따라 점수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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