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를 잊지 않고 계셨군요. ㅋㅋ
경차, 소형차, 준중형차, 중형차, 준대형차, 대형차로 이어지는 라인업에서
당연히 가장 수요가 많은 건 준중형과 중형입니다.
준중형으로는 아반떼급이고, 중형으로는 쏘나타급입니다.
배기량으로 말하자면, 준중형은 1600cc급, 중형은 2,000cc급이죠.
이 두 급이 왜 가장 수요가 많은 지는 딱히 이유를 대기도 애매하죠.
너무 작은 차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성향상 싫어하고, 큰차는 비싸니까
차를 처음 사는 젊은 사람들은 아반떼급을,
처음사는건 아니고 가족들을 태우고 다녀야 하는 일반 서민들은 쏘나타급을 사니까
이 두급이 수요가 많은 겁니다.
수당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지점이든, 대리점이든 상관없이 영업소에서 자동차회사로부터 자동차를 매입해
마진을 남기고 판매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1600만원 짜리 아반떼를 영업소에서 자동차회사로부터 1000만원에 매입을 해
600만원의 마진을 남기고 판매하는 것이 아닙니다.
마진을 남기는 장사가 아니고, 정해진 퍼센트율의 수당을 받는 판매입니다.
그리고 수당 체계가 지점과 대리점이 다릅니다.
지점은 월급을 받는 대신 수당을 적게 받고, 대리점은 월급이 없고 지점보다 수당이 높습니다.
수당 계산법을 지금은 이해하기가 쉽지 않을 겁니다.
소비자 가격의 과세표준금액에서 차종별 정해진 퍼센트율로 영업소에서 수당을 받으면,
그 영업소 수당에서 대리점 소장이 33.3%를, 직접 판매한 영업사원이 66.6%를 나눠 갖습니다.
예를 들어, 1600만원 아반떼의 과세표준금액을 산출하는 방법은
16,000,000 / 1.1715 이고, 결과는 13,657,703 이 됩니다.
아반떼의 수당은 이 과세표준금액의 7% 이고, 결과는 956,039 입니다.
956,039 에서 영업사원이 66.6%를 가져간다고 했으니, 결과는 636,721 입니다.
1600만원 아반떼를 판매했을때 영업사원이 받는 수당은 636,721 원이 되는 것입니다.
왜 소장이 적게 먹고, 영업사원이 많이 먹느냐하는 의문이 생길지도 모르겠습니다.
대리점 소장 한명이 15명 정도의 영업사원을 고용하게 됩니다.
당연히 33.3%만 먹어도 영업사원이 많으면 많을수록 소장의 수익은 커지는 구조입니다.
어차피 영업사원은 기본급 조차 안주고 고용하는거니까요.
2,000cc 미만인 아반떼의 과세표준금액은 1.1715 로 나누지만,
2,000cc 가 넘는 차량은 1.243 으로 나누게 되고, 차급이 올라갈수록 차종별 퍼센트율이 낮아집니다.
차종별 퍼센트율이 쏘나타는 6%, 그랜져는 5%, 제네시스는 4% 이런식으로 낮아집니다.
그래서 아반떼보다 차값이 두배가 넘는 차를 판다고 해서, 수당이 2배가 되지 않고,
10만원, 20만원, 30만원 정도 늘어나는 식입니다.
아반떼는 55만원~65만원 정도,
쏘나타는 그것보다 10만원정도 더 붙고, 그랜져는 또 거기에 10만원 정도 더 붙습니다.
그리고 퍼센트율로 하다보니, 옵션이 잔뜩 붙은 최고급형 아반떼를 판매하는게, 가장 낮은 급의 쏘나타보다 수당이 더 나오기도 하는 겁니다.
전반적으로 대략적인 차종별 수당에 대해서는 질문자님이 두번째로 질문하셨던 글에
저 말고 다른 영업사원분이 차종별로 수당 얼마 정도 된다고 적어 놓으셨더군요.
아주 신빙성 있는 수당을 적어 놓은거니, 그거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 분이 적어 놓은 수당이, 제가 알려드린 계산식을 통해 나오는 수당입니다.
두번째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자면,
이전에 하셨던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영업사원은 누구나 할수 있다는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대리점마다 다르겠지만, 보통은 학력을 고졸 정도로 하고 있습니다.
4년제를 나오든, 2년제를 나오든, 고졸이든 할 수 있습니다.
대학을 나와도 어떤 전공이든 상관없이 할수 있고요.
하지만 4년제 대학을 나와서 영업을 하다보면
기본급도 없이 내가 뭐하는 짓인가....하는 생각이 들수 있습니다.
4년제 나오실거면 공부 열심히 하셔서
실적과 상관없이 고액의 연봉을 받는 일에 도전하라고 하고 싶습니다. ㅋㅋㅋ
수당을 일반인들이 볼수 있는 이런곳에 올리는게 괜찮은 일인가 하는 고민을
잠시 했고, 이메일로 따로 보낼까 고민도 했습니다만,
일반인들이 알고 있는 수당보다 훨씬 적게 받으니 그냥 여기에 공개하겠습니다. ㅋㅋ
일반인들이 알고 있는 것처럼 정말 차 한대 판매해서 몇백만원 남기는 거라면
여기에 적지 못했을 겁니다.
요즘은, 수당으로 70만원 정도 받는 쏘나타를 판매하면서 60만원 이상을 개인적으로 안빼주면
판매가 힘든 수준입니다.
하지만, 언제가 변할거라 생각합니다.
우선 공부 열심히 하시면서 진로에 대해서 충분히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
'Market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장 앱 마케팅 전략 (0) | 2014.12.05 |
---|---|
수당 지급 방식과 차 교체 주기 (0) | 2014.10.28 |
자동차 영업 직업 전망 (0) | 2014.10.28 |
자동차 영업사원이 되는 과정 (2) | 2014.10.24 |
Marketting Strategy (0) | 2014.1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