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앱 마케팅 전략

Marketting 2014. 12. 5. 13:05 Posted by mine4sw

- 개요 : 마케팅은 1회성 이벤트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자. 마케팅은 고객을 향한 메시지를 고안하고 이를 반복적으로 고객에게 전달함으로써, 고객이 메시지를 받아들이고 그에 반응하도록 유도하는 지속적인 과정이다.

         그래서 전략이 없는 마케팅은 사공이 많은 배가 산으로 가듯이 갈피를 못 잡고 헤매일 수 있다.


- 대박 앱 조건 : (1) HUGE TAM   (2) 언론매체로 부터 주목 (입소문의 촉매제 역할)   (3) 열정적인 추종자


- 스테디셀러: (1) 앱에 관련 리뷰나 블로그 포스트의 도움을 얻어 안드로이드 마켓의 신규 애플리케이션 카테고리나 추천 카테고리에 소개되곤 한다   (2) 시리즈로 계속 개발함으로써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고, 자신만의 사업을 전개할 수 있다는 장점


_ 쪽박 : (1) 대부분 앱이 DOA (Dead On Arrival, 도착 즉시 사망)다   (2)


_ 대박 전략과 스테디셀러 전략의 비교 

  . 대박 전략의 장단점

    장점 : 

    빠른 시일 내에 큰 돈을 벌 수 있다

    앱이 시장에 나오는 속도가 매우 빠르다

    게임 앱은 이 전략에 가장 적합하다

    고객을 유인하기 위해 낮은 가격을 매길 수 있다.

    단점 :

    고객은 $0.99같이 싼 값에 높은 퀄리티를 기대한다.

    앱을 신속히 시장에 내놓기 위해서는 개발 팀이 존재해야 한다.

    게임 앱 시장은 경쟁이 매우 치열하고 변동이 심하다

    고객이 가격에 매우 민감해서 프로모션의 효과가 제한적이다. 가격 책정에 유연성이 없다

  . 스테디셀러 전략의 장단점

    장점 :

    수익을 내는 속도가 느리지만 예측하기는 더 쉽다

    추가 기능이나 업데이트를 통해 추종자 집단을 형성할 수 있다.

    (게임뿐 아니라) 거의 모든 종류의 앱이 이 전략을 채택할 수 있다.

    일관된 마케팅으로 인기 판매 순위 목록에 진입할 수 있다.

    단점 :

    좌절한 나머지 포기하기 쉽다

    업데이트를 자주 시행해야 하고, 고객의 피드백에 신속히 응해야 한다

    게임은 수명이 짧기 때문에 이 전략을 채택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고객이 다시 찾게 만들려면 추가 기능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앱을 계속 고객엑4ㅔ 노출시키기 위한 조치가 없으면 수입이 급감한다. 마케팅은 쉬지 않고 해야 하는 작업이다.


- 정리 : 출시된 앱은 결국 대박, 스테디셀러, 쪽박으로 귀결되기 때문에, 마케팅 계획을 잡기 전에 본인의 앱을 시장에 어떤 방향으로 접근할지 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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