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획자 그들은 누구인가

 

웹기획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 인터넷과 웹은 다른 범주의 단어이다 / 우리는 매일 웹을 통해 인터넷을 항해한다

. 기획의 의미를 아는가? / 아이디어부터 실행까지 모두 기획이다 / 오케스트라 지휘자가 되어라

. 사람을 알아야 한다 / 경영 이론을 공부하라 / 프로젝트에 거침없이 뛰어들어라

. 실패를 많이 경험하자 / 사소한 것 하나에도 의미를 두어라

. 웹사이트를 전략적으로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공부하라 / 세상에 관심을 가져라

. STAY HUNGRY! STAY FOOLISH! / 웹기획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웹기획자에 대한 이해

. 웹기획자의 정의 / 웹기획자의 직무 / 웹기획의 첫 단추를 잘 끼워야 한다

. 저자가 제시하는 웹기획 교육 커리큘럼

 

웹기획자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이유

. 웹기획자의 업무는 아무나 쉽게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 웹기획자는 웹사이트의 전략을 만드는 사람 / 웹기획자는 오케스트라의 지휘자다

. 웹기획자는 커뮤니케이션 리더다 / 웹기획자는 설계자다

 

하이퍼텍스트의 마법사 웹기획자

. LINK WHAT - 무엇을 링크로 연결할 것인가? / LINK HOW - 어떻게 링크로 연결할 것인가? / 

. LINK WHERE - 어디를 링크로 연결할 것인가?

 

웹개발팀에서 웹기획자의 역할

. 도대체 무엇이 문제인가? / 어떻게 해야 하는가? / 쉽지 않은 웹기획자의 길

 

온라인 문화를 이끄는 웹기획자

. 표현하는 문화를 가속시키는 웹기획자 / 모두를 이웃사촌으로 만든 웹기획자

. 지식공유의 場을 만드는 웹기획자 / 웹기획자는 문화를 만든다

 

웹트렌드에 대하여

 

2.0 그것은 시작에 불과하다 

. 2.0이 주목 받는 이유 / 2.0 현상을 이끈 기업들 / AJAX를 쓰지 않으면 웹2.0이 아니다? / 

. 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 / 웹의 새로운 패러다임 / 한국에는 웹2.0이 존재하지 않는가? / 

. 진화는 예고하고 오지 않는다

 

2.0 현상의 특징들

. 플랫폼으로써의 웹 / 집단 지능의 이용 / 소프트웨어 배포 주기의 종말

. 용량이 가벼워지는 웹용 소프트웨어 모델 / 모든 길은 웹으로 통한다 / 데이터가 경쟁력이다

. 사용자에게 경험을 제공한다 / 인간의 욕구를 만족시켜주는 것이 웹2.0이다 

 

UCC는 소시민의 호소력 짙은 목소리다

. UCC(USER CREATED CONTENTS)? / UCC가 확대된 주요 원인은 웹 기술의 진화

. 제작구분에 따른 UCC의 분류 / 속성에 다른 UCC의 분류 / 큰 정부에서 작은 정부로의 변화

. 공유를 위한 저작권 문제 / 쇼핑몰에도 UCC는 존재한다 / UCC는 인간의 풍요로움을 지향한다

 

인간을 위한 롱테일 법칙이 풍요로운 세상을 만든다

. 롱테일 법칙은 스스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 제로섬(ZERO-SUM) 게임과 롱테일 현상

. 롱테일 현상을 만드는 두 가지 방법 / 검색엔진의 성능과 품질 높이기

. KNOW WHERE, KNOW WHO를 이용한 롱테일 사회 / 인간의 다양한 욕구를 해결하는 유일한 해법 '롱테일'

 

지식을 지혜로 만드는 과정에서 우리가 배울 점

. 지혜로운 일 / 데이터를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 데이터를 어떻게 정보로 만들 것인가? / 

. 정보를 어떻게 지식으로 만들 것인가? / 지식을 어떻게 지혜로 만들 것인가? / 

. 지식의 가치사슬(VALUE CHAIN)이 지혜를 만든다 / 지식과 지혜를 만들기 위한 몇 가지 제안

 

서비스의 첫단계는 지식을 구분하는 것

. KNOW WHERE KNOW WHO / KNOW HOW / 지식을 구분하는 서비스

 

대중의 지혜가 축적되는 웹사이트 기획

. 전문가의 안건(AGENDA)이 트렌드가 된다

. 프로추어가 확대되는 것은 '대중의 지혜'가 모아지는 과정이다

 

구글(GOOGLE)과 한국의 문화적 충돌

. 서양인과 한국인의 정보관 / 구글의 철학 DON'T BE EVIL / 한국의 포털 사이트

. 구글이 한국에서도 성공하리라는 보장은 없다 / 한국에서 살아남으려면 문화를 이해해야 한다

. 자만하지 말자

 

마일클포터의 경영전략으로 보는 웹2.0

. 2.0은 목적이 아니다 / 경제학자 마이클 포터가 말하는 경영전략 / 끊임없는 혁신과 창조경영

 

SECTION 10 2.0을 뛰어넘는 방법은 창조와 혁신뿐이다

. 선두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단 하나의 방법 '창조와 철학' / 개선 정도와 혁신 그리고 선점

. TIM O'REILLY의 핵폭탄이 두려운 한국의 웹서비스

 

웹기획 이해하기

 

기획이란?

. '기획'에 대한 정리 / 아이디어 생성하는 법 / 아이디어의 실행과 운영

. 기획을 잘 하기 위한 기본적인 성공요소 / 웹기획에서 '기획' 이해하기

 

웹기획! 뭘 해야 하지?

. 웹기획이란? / 웹기획자는 어떤 일들을 해야 하나? / 웹기획자는 CEO 자세로 업무에 임하라

 

웹사이트 운영! 어떻게 하지?

. 비록 시작은 미미했으나 끝은 창대하리라 / 웹사이트의 인프라 / 컨텐츠만 좋다면 성공할 수 있다

. 웹사이트 마케팅과 프로모션 / 고객을 알고 나를 알자! 고객 관리 / 소비자로부터의 가치창출

. 제대로 되고 있는지 체크하는 것은 웹기획자의 중요한 임무이다

 

문제를 찾고 개선하기 위한 방법

. 문제가 무엇인가? 문제점을 찾아내는 방법

. 문제를 찾았다면 동일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한 곳을 벤치마킹 하라

. 문제 해결방법을 구체화하라 / 설계하라! 어떻게? 제대로! / 디자인과 코딩 / 검수 및 테스트

. 프로토 타이핑 패러다임 방법론으로 시스템을 개선하자

 

05 INFORMATION ARCHITECTURE 정보설계란?

. INFORMATION ARCHITECTURE, 정보설계의 정의 / 중요한 IA 요소들

. IA가 빛을 발하기 위해서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 / 어설프게 사용자를 이해한다고 말하지 말라!

 

정보설계(IA), 정보의 분류는 이해의 기본

. 사용자를 고민하게 만들지 말라! / 정보를 분류하기 전에 책상 위부터 정리하자

. 목적별 정보 분류와 속성별 정보 분류 / 감성중심의 상징별, 은유별 체계

. 작업지향형 체계, 기능별 체계 / 웹사이트 설계의 기본 정보 분류 절차

 

INFORMATION ARCHITECTURE 네비게이션(NAVIGATION)의 본질

. 프로세스도 중요하지만 적을 무찌르는 것이 더 중요하다 / 네비게이션이란 무엇인가? / 

. 네비게이션에서 고민하는 문제들 / 네비게이션도 정보설계다 / 일반적인 네비게이션 설계

. 트렌드와 유행은 다르다

 

레이블링(LABELING)을 헤드라인 카피처럼 만들기

. 사용자의 목적을 기준으로 레이블링하라! / 사용자는 레이블 구조를 스캐닝으로 학습한다

. 카피라이팅 법칙에서 배우는 레이블링법 / 디자인된 텍스트, 레이블의 시각화

. 레이블을 만들기 위한 몇 가지 지침

 

탐색(SEARCHING)은 정보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

. 탐색 행위에 대한 이해 / 키워드 검색 / 검색엔진에서 검색이 이루어지는 프로세스

 

웹기획자 입장에서 웹디자인 이해하기

. 웹사이트의 성격에 따른 항목별 디자인의 중요성 / 웹디자인에서 중요한 요소들

. 웹디자이너와 커뮤니케이션 하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지식 / 웹디자인 프로세스

. 웹스타일 가이드 협의는 반드시 필요하다 / 웹디자인의 목적은 기획자의 목적, 개발자의 목적과 같다

 

웹디자이너와 커뮤니케이션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는 법

. 스토리보드가 상세하지 않은 경우 / 웹사이트의 목적과 전략이 제대로 공유되지 않는 경우

. 디자이너의 감정을 자극하는 경우 / 이론과 현실 사이에서 조화와 전략이 무시되는 경우

. 논리 없이 자기의 스타일만 고집하는 경우 / 기획자의 의견을 업무침해로 생각하는 경우

. 일관성이나 조화보다는 화려함을 추구하는 경우 / 웹사이트에서 디자인이 가장 중요한 것은 아니다

 

웹기획자 입장에서 웹프로그래밍 이해하기

. 웹프로그래밍 언어의 작동원리 / 웹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와 특징

. 프로그래밍 언어는 컴퓨터와 의사소통하는 언어다 / 데이터베이스 용어의 이해

. 데이터베이스 연결 / 쿠키와 세션에 대하여 

 

개발자와 커뮤니케이션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는 법

. 이 기능이 구현 가능한가? / 기간은 얼마나 필요한가? / 고객을 위한 설계

 

웹기획자가 알아야 하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 RDBMS의 탄생 / 관계형 데이터 모델은 무엇인가? / 우리 데이터베이스는 정규화 과정을 거쳤을까?

 

15 웹기획에서 벤치마킹의 중요성

. 벤치마킹의 정의 / 벤치마킹 프로세스 / 벤치마킹의 궁극적 의미 / 전략적 벤치마킹의 필요성

. 웹기획자의 웹사이트 개선 아이디어

 

16 사이트 평가,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 우리는 지금 제대로 가고 있는가? / 사이트 자체에 대한 평가 / 고객 만족도 평가 방법

 

경영이론을 알면 문제의 실마리가 보인다

 

정보중심 웹사이트에서 지식경영을 통한 문제해결 

. '지식(KNOWLEDGE)=유용한 컨텐츠'란 무엇인가? / 어떻게 해야 정보가 축적될까? / 

. 어떻게 해야 정보가 공유될까? / 지식경영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한 요소

. 정보중심 웹사이트는 반드시 '지식경영' 이론을 활용해야 한다

 

6시그마를 이용한 웹사이트 개선

. 문제를 구체화 하라! DEFINE / 현재 수준을 확인하고 원인을 파악하라! MEASUREMENT / 

. 원인의 영향이 무엇인지 파악하라! ANALYSIS / 문제를 해결하라! IMPROVEMENT / 

. 최적의 수준을 유지하라! CONTROL / 6시그마 개념만 적용해도 많은 것을 얻는다

 

웹사이트에 마케팅 개념을 적용하라

. 잘 팔리는 구조를 만드는 것, 마케팅 / 누가 우리의 고객인가? / 마케팅은 인식의 싸움이다

 

웹기획자는 미래의 CEO이다

 

신뢰를 이끄는 웹기획자 

. 조직의 비전과 개인의 비전은 평행선을 유지해야 한다 / 협업에서 의견 충돌은 당연한 일이다

. 서로 마음이 통했다면 일처리는 일사천리 / 신뢰가 형성되기 전에 '웹기획 헌법'을 만들자

.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

 

혁신을 이끄는 웹기획자

. X이론과 Y이론을 통한 인간관 / 새로운 Y이론 그리고 창의적인 사고

 

리더로서 웹기획자의 역할

. 미래를 내다보는 통찰력과 결단력 / 권위적이지 않은 리더 / 웹기획자의 철학

 

웹기획자는 미래의 C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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