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감(connectedness)으로의 회귀
인터페이스 디자인 또는 심리학
소셜 웹 시대의 도래
. 아마존 효과
. 소셜 웹
소셜 웹 기획을 위한 프레임워크
. AOF 방법
. 가장 중요한 활동에 집중하라
. 소셜 매개체를 식별하라
. 핵심적인 기능을 선택하라
진솔한 대화
. 소외감의 확대
. 어떻게 보이는가
. 진솔한 대화의 가치
. 진솔한 대화를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
. 구체적인 목적을 가진 커뮤니티에 주목하라
. 부정적인 반응에 긍정적으로 대응하라
. 델(Dell) 사는 괜찮다
. 고객 우선주의(Caveat Venditor)
회원 가입 유도를 위한 기획
. 그들은 무엇을 생각하는가
. 가입까지의 장애물
. 간결하게 하라 : 저널리즘 기법
. 가입 절차에서의 마찰을 줄여라
지속적인 참여를 위한 기획
. 왜 사람들이 참여하는가?
. 정체성을 관리할 수 있다
. 개개인의 개성(uniqueness)을 강조하라
. 호혜주의를 극대화하라
. 평판을 허용하라
. 사이트의 효용을 선전하라
. 제어할 수 있다는 인식을 제공하라
. 소유권을 주어라
. 바람직한 행동을 보여줘라
. 커뮤니티에 대한 애정
집단 지성을 이끌어내기 위한 기획
. 복잡적응시스템
. 최초의 행동
. 전체적인 노출
. 피드백
. 레버리지 포인트
공유를 위한 기획
. 공유의 두 가지 유형
. 공유 활동
깔때기 분석
. 깔때기 시각
. 경계해야 할 사항
. 의미 있는 기준들
'강의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IA (Information Archtecture) (0) | 2014.12.03 |
---|---|
웹2.0시대 생각하는 웹기획자가 세상을 바꾼다 (0) | 2014.12.02 |
스토리보드 (0) | 2014.12.02 |
기능정의서 (0) | 2014.11.28 |
정보 수집 (0) | 2014.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