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웹 기획

강의 일기 2014. 12. 2. 17:32 Posted by mine4sw

유대감(connectedness)으로의 회귀

 

인터페이스 디자인 또는 심리학 

 

소셜 웹 시대의 도래 

. 아마존 효과 

. 소셜 웹 

 

소셜 웹 기획을 위한 프레임워크 

. AOF 방법 

. 가장 중요한 활동에 집중하라 

. 소셜 매개체를 식별하라 

. 핵심적인 기능을 선택하라 

 

진솔한 대화 

. 소외감의 확대 

. 어떻게 보이는가 

. 진솔한 대화의 가치 

. 진솔한 대화를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 

. 구체적인 목적을 가진 커뮤니티에 주목하라 

. 부정적인 반응에 긍정적으로 대응하라 

. (Dell) 사는 괜찮다 

. 고객 우선주의(Caveat Venditor) 

 

회원 가입 유도를 위한 기획 

. 그들은 무엇을 생각하는가 

. 가입까지의 장애물 

. 간결하게 하라 : 저널리즘 기법 

. 가입 절차에서의 마찰을 줄여라 

 

지속적인 참여를 위한 기획 

. 왜 사람들이 참여하는가

. 정체성을 관리할 수 있다 

. 개개인의 개성(uniqueness)을 강조하라 

. 호혜주의를 극대화하라 

. 평판을 허용하라 

. 사이트의 효용을 선전하라 

. 제어할 수 있다는 인식을 제공하라 

. 소유권을 주어라 

. 바람직한 행동을 보여줘라 

. 커뮤니티에 대한 애정 

 

집단 지성을 이끌어내기 위한 기획 

. 복잡적응시스템 

. 최초의 행동 

. 전체적인 노출 

. 피드백 

. 레버리지 포인트 

 

공유를 위한 기획 

. 공유의 두 가지 유형 

. 공유 활동 

 

깔때기 분석 

. 깔때기 시각 

. 경계해야 할 사항 

. 의미 있는 기준들 

'강의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IA (Information Archtecture)  (0) 2014.12.03
웹2.0시대 생각하는 웹기획자가 세상을 바꾼다  (0) 2014.12.02
스토리보드  (0) 2014.12.02
기능정의서  (0) 2014.11.28
정보 수집  (0) 2014.11.28